H군의 부동산 이야기

자사고 취소 강남 집값 상승 영향은? 본문

부동산실무이야기

자사고 취소 강남 집값 상승 영향은?

한빛알앤씨 2019. 7. 11. 09:47

자사고 취소 강남 집값 상승 영향은?

말도 많은 전북 상산고의 자사고 취소 사태에 이어서 수도 서울에서도 13곳 중 8곳이 무더기로 지정 취소되었습니다. 참고로 자율형사립고는 우수학생들을 휩쓸어가서 속칭 SKY로 불리는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학교 학생들이 이곳 출신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보수 정부에서 강남 쏠림을 막고, 수준별(?) 교육을 장려하면서 탄생했지요. 나름 장점이 교육의 균형발전을 이룬 것도 있습니다.

 

 

반면에 일반계 고등학교의 수준이 많이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사고 외에도 과학고, 외국어고등학교로 우수학생들이 대거 몰리니, 보통 고교에서 SKY에 들어가기는 하늘의 별따기였지요. 서울에 있는 고교에서도 30명 한반에 서울시내에 있는 대학에 5명 정도 들어가는게 고작이니 말다했어요. 다만 예전의 강남은 아니다! 이런 말은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압도적이었거든요? 자립형사립고가 곳곳에 배치되었으니까요.

 

 

다만 이게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는 아직도 설왕설래하는 상황입니다. 지금도 강남이나 서울 양천구 목동이 초강세인 것은 사실인데, 용산 / 노원구와 같은 나름 교육구로써 선전을 하는 것도 있으니까요. 제가 살고 있는 양천구에 한가람고등학교가 있는데 이곳이 이번 재지정을 간신히 pass함으로써 명문의 위상을 떨치게 되었습니다. 사실 한가람고등학교에 다닌다는 것만으로 프라이드가 대단했거든요?

 

 

그런데 경희, 배재, 세화, 숭문, 신일, 이화금란, 중앙, 한양부속 총 8개 학교가 이번에 취소되면서 대혼란이 예상됩니다. 이곳에 지원하기 위해서 심지어 강남/서초 지역에서도 강북으로 지원을 한 상황이었는데, 보통 고등학교가 되어버렸으니... 참고로 전북 상산고는 수학의 정석 홍성대 이사장이 세운 학교잖아요? 전국에서 알아주는 명문이었는데, 금번에 취소를 받았습니다. 당연히 일반 고등학교가 되었고, 프리미엄이 사라진 것이지요. 서울에서 상산고로 갈리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강남 8학군(강남 서초 송파)의 위세가 더욱 굳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값이 오르지는 않을 것 같아요. 이미 한참 올랐고, 타지역과 비교가 안되는 상황에 오른다는 것은 가정에 불과합니다. 다만 현 정부들어서 강남을 비롯한 서울지역의 APT 가격을 Down 시키려고 갖은 애를 쓰는데, 이러한 정책에 찬물을 끼치는 것은 사실 같아요. 손과 발이 안맞는다는 것이지요.

 

 

이와 관련해서 부동산 전문가들은 “만혼, 저출산으로 학령인구가 줄면서 과거처럼 교육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적이나 그동안 비강남권 지역의 자사고와 특목고 등이 강남권 부동산 수요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대 집값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의 의견과 비슷합니다. 게다가 학원가라는게 있습니다. 단순히 학교만 문제가 아니라 주요 고교 부근에는 뛰어난 강사진들이 배치된 학원이 즐비하지요. 강남, 서초, 양천 등 학원가가 밀집된 지역의 집값이 더 뛸 것이란 관측에 대해서도 의견이 많습니다.

 

 

M대학 K모 부동산학과 교수는 “강남권에 있는 자사고는 일반고로 전환되더라도 주변 학군이 좋기 때문에 큰 타격이 없다”며 “문제는 비강남권 자사고 폐지인데,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이 모인 학교가 사라지면 학원가가 밀집된 지역으로 교육 수요가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교육 특화지역인 대치동, 목동 일대 전셋값 상승을 부추길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 1 ~ 2자녀만 갖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 아이들에게 올인하려는 부모가 많은게 현실입니다. 비교적 똑똑하거나, 재능에 대한 가능성을 위해서 좋은 곳으로 몰리는 것은 부모들의 심리가 아닐까 보이네요. 슬금슬금 강남 집값이 오른다는 소식이 들리는데, 떨어뜨리려는 어떠한 정책보다도 교육제도는 영향력이 크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역사를 쭈욱 보아와서 교육열기가 집값 상승을 불러온 것을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혹자는 인터넷/모바일을 통한 오픈 교육으로 인해서 영향력이 없다고하는데 글쎄요... 오프라인의 힘과 정보력은 인터넷 세상에 없는 그 무언가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론적으로 조금은 비관적인 말씀을 드렸는데, 대한민국 경제 세상에서 강남이 갖는 힘이 세긴 센 것 같습니다. 또 다시 서울 및 수도권으로 영향을 주지 않도록만 했으면 좋겠어요 ^^

Comments